대출상환을 못하면 어떻게 될까?
코로나와의 전쟁이후 경제사정이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대부업을 포함한 금융권 대출을 상환하지 못해 연체가 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죠.
1금융권과 2금융권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도 대부업체 대출의 연체입니다.
이유는 높은 금리와 그에 따른 높은 연체금리 때문인데요.
이를 갚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갚지 못하면?
1. 독촉이 심합니다.
1/2금융권은 5일이상 연체시 연체이력을 공유합니다.
연체 공유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문자통보나 전화안내 정도만 하고 특별한 독촉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업체들은 다릅니다. 상환기한을 넘기면 빠른시간내에 전화독촉을 시작하고, 시간대를 가리지 않는 편입니다.
단순 전화안내가 아닌 수차례 반복된 독촉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연체일이 길어질수록 심하고 이에 따른 정신적 압박도 상당합니다.
2. 고압적으로 말합니다.
연체 독촉, 즉, 채권추심을 담당하는 사람들이기에 상냥함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전화통화시 상당히 고압적인 태도로 빠른 상환을 재촉/독촉합니다.
녹음을 하고 있어 욕을 비롯한 문제가 될만한 언행을 하지는 않습니다만 그 압박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무서울수 있습니다.
소심하거나 굽신거리는 태도의 채무자일수록 힘들겁니다.
3. 절차 진행속도가 빠릅니다.
1/2금융권은 연체 90일이 경과하면 이후 가압류부터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대부업체는 이 속도가 상당히 빠른편입니다.
연체상환 의지, 상환능력, 상환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되면 단기간에 빠른속도로 법적 처리에 들어갑니다.
급여통장 및 재산의 가압류부터 자택방문 및 전액상환 요구등을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독촉이 심해지고 단기간에 상환할 방법이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부업체 대출의 경우 대출이자도 연체이자도 법정최고금리인 경우가 많은데 말이죠.
1. 불법추심 확인
모든 추심은 그 법적 한계선이 명확합니다.
따라서 대부업체라 할지라도 함부로 추심을 할 수는 없습니다.
죽, 불법추심행위는 법에 위반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인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추심자의 신분을 밝혔는가?
2. 3인 이상 방문했는가?
3. pm9 ~ am8 사이 방문했는가?
4. 가족 및 지인에게 발설/연락했는가?
5. 폭언 혹은 폭행을 했는가?
6. 채무자의 재산에 피해를 줬는가?
위의 6가지를 체크해보시고 불법추심에 해당한다면 신고하시면 됩니다.
2. 상환가능성 판단하기
연체가 되고 있어도 항상 생각해야하는 것은 상활이 가능한가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환이 가능하다면 추심자에게 상환이 가능한 일정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추심자와의 소통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저신용자도 받을 수 있는 대출을 선활용하여 상환하고 다시 대출을 갚는 지연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자, 신용불량자를 위한 저신용자 대출이 있으니 이것도 따로 한 번 알아보세요.
3. 상환이 불가능할 때
어떻게 생각을 해도 상환이 불가능하다면 방법은 하나 뿐입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 중 하나를 빠르게 선택해야합니다.
해당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빠르게 진행해서 사건번호를 받고 이를 대부업체에 통보하면 더이상 추심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까지 가지않고 상환을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끝...
여기까지 대출 연체시 어떻게 되는지, 또 어떤 식으로 처리를 해야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런것과 별개로 제일 중요한 것은 대출을 진행함에 있어서 대출을 진행하고 이후 어떻게 상환할 것인 어느정도 대략적인 상환계획을 미리 세우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어설픈 계획이라고 하더라도 없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요.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